2022/08/09 3

아프리카 미술전

압두나의 그림에는 유난이 탈것이 많이 등장한다 자동차,버스, 자전거 동물도 탈것의 대상이다 말도 타고 낙타도 타고 심지어 고양이도 그 대상 이다, 바퀴가 있거나 네다리를 가진 동물이라면 모두가 길 떠남의 둥지인 것이다 더구나 동물 등위의 자동차 핸들에는 주인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어느 누구라도 올라타면 길 떠남의 주인이 된다 압두나 역시 유목민의 유전자를 표현하는 아프리카 작가임이 분명하다, 압두나의 그림은 샤갈의 인물이 기하학적 형태로 변한것 같고 바탕 문양에서는 클림트의 몽환적인 색채가 그래픽화 된 것처럼 보인다 땅위를 날 듯 하늘을 헤엄치는 모습에서는 마치 영혼이 자신의 꿈을 춤추게 만드는 것 같고, 긴팔의 흐느적거림은 그림 밖 사람들을 유혹? 하려는 손짓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자신과 남을 분리 시..

아프리카 미술전

하늘아래 창조적인 것은 없다, 라는 말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수 없지만 팅카팅카 그림은 예외로 둘 필요가 있다, 아프리카에 현대미술이 어디 있냐며 인색하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조차도, 그의 그림은 하늘로 부터 뚝 떨어진 그림 혹 미술계의 디베르디멘토 라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그림을 누군가에게 배웠던, 어떤 재료를 사용했든 일반적인 범주에 들지 않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팅카팅카는 그림에 대한 학습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른이 되어서도 그림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다 어느날 그의 눈에 들어온 공사장의 합판은 캔버스로 변신되고 자전거를 칠하는 에나멜페인트의 오방색은 팅카팅카의 손끝에서 화려하게 변신했다, 아프리카 미술계에 새로운 역사를 열기 시작 한 것이다 1987년 그의 나이 35살이었다 거울을 보..

아프리카 미술전

그림이 꿈이되어 예쁜 옷을 함께 입고 거리를 함께 활보하고 함께 춤을 추고, 함께 병원에 간다, 함께라는 말이 바로 그가 말하는 휴머니티의 구체성이다, 자기아이 넷에 버려진 아이 셋을 함께 키우는 헨드릭 앞으로 세명을 더 입양하고 싶다는 ,,, 그의 그림에 등장하는 수 많은 사람들 꿈을 꾸는 작가이다 그에게 그림은 꿈이고, 꿈은 그림이다, 모두가 꿈이고, 모두가 그림인 것이다 그런 헨드릭에게 남다른점이 있다면 꿈속에 꿈이 있고 그림속에 꿈이 있다는 것이다, 다소 복잡한 말 같지만 단순하다 수많은 이야기 한가운데에 인간이 있다는 것이다 휴머니티가 바로 그림이고, 꿈이라는 것이다 아프리카 사람들은 집을 지을 때 땅 속에 바오밥 나무의 뿌리가 보이지 않으면 집을 짓지 않았다고 한다, 바오밥 나무는 힘들게 살고..